본문 바로가기

REVIEW/악세서리

신개념 무선동조기! FLASH GEAR16 무선으로 조명을 제어하다

무선으로 조명의 각종 설정값을 제어하는 신개념 무선동조기! 포이즘 FLASH GEAR16과 세가지 타입의 수신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이즘 FLASH GEAR16 무선 송신기

(플래시기어16)



포이즘 FLASH GEAR16는 2.4GHz 주파스 대역을 사용한 조명 촬영용 무선 동조기입니다.

기존의 무선 동조기들이 단순히 Sync 신호를 전달하는 기능을 지원했다면

포이즘 FLASH GEAR16는 전용 스트로브 또는 조명에 연결하여 사용했을 때

조명의 노출값을 무선 동조기에서 셋팅이 가능하게끔 만든 신개념 무선 동조기이지요.


이전의 무선 동조기들은 오직 발광 신호만을 전달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조명을 멀리 떨어뜨려놓고서 촬영하다가 노출값을 변경해야 할 때 다시 조명이 있는 위치까지 이동해서 셋팅값을 변경해야 했다면 

포이즘 FLASH GEAR16는 무선으로 노출값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조명이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촬영자가 직접 조명까지 가지 않고 그 자리에서 노출값을 재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포이즘 FLASH GEAR16는 사용하는 조명에 맞는 세가지 타입의 수신기를 지원합니다.

USB 타입 수신기 FG-16 / PIN 타입 수신기 FG-16s / 범용 수신기 FGR-16



각 수신기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이즘 USB 타입 수신기 FG-16


USB 타입 수신기 FG-16은 4개의 채널 레버와 16개의 그룹 다이얼을 가지고 있습니다.

4개의 채널 레버는 총 16개까지 채널 설정이 가능하며 2.4GHz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원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Sync 신호를 전달합니다.


여기까지는 기본적으로 다른 무선 동조기들과 같은 부분이고, 아쪽에 있는 0~F까지의 다이얼은 FG-16에 있는 새로운 기능으로 그룹 관리 다이얼입니다. 

이 다이얼을 사용하면 총 16개 그룹으로 조명을 설정하여 각 그룹별로 조명의 노출값이나 BUZZ, LAMP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USB 타입의 수신기로 USB 포트를 지원하는 포이즘 PL-300D 조명이나 램브란트 DX Xen 스트로브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포이즘 PIN 타입 수신기 FG-16s

PIN 타입 수신기 FG-16s은 USB 타입 수신기 FG-16와 기능은 동일한데 인터페이스 방식이 USB가 아닌 4핀을 사용하는 수신기 입니다.

USB 타입 수신기 FG-16 보다 작은 외형을 가진 FG-16s 수신기는 포이즘 TT560 FAST 또는 포이즘 TT560 TTL와 호환되며

소형 스트로브 측면에 장착되는 만큼 슬림한 외형을 하고 있습니다.








포이즘 범용 수신기 FGR-16


USB 타입 수신기 FG-16, PIN 타입 수신기 FG-16s는 조명의 노출값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가진 반면 일반 조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때 사용가능한 것이 범용 수신기 FGR-16으로 이 수신기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동조기들과 동일하게 무선으로 Sync 신호만을 전달합니다.

기본적으로 4채널 레버를 채용하여 16개의 채널 설정은 지원하며, 측면에 2개의 2.5mm 포트와 상단에 범용 핫슈를 탑재하여 소형 스트로브와 일반적인 조명에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AAA 타입 건전기 2개를 사용하며 하단에 삼각대 마운트 홀이 제공됩니다.







지금까지 포이즘 FLASH GEAR16 무선동조기에 대응하는 세가지 타입의 무선동조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3가지 타입의 수신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조명 환경을 연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스튜디오 촬영시 촬영자의 근접 거리에 놓게 되는 메인 조명에는 범용 수신기 FGR-16를 사용하여 조명의 노출값은 촬영자가 직접 조절하고

손이 닿지 않는 백 라이트 조명과 TOP 조명에는 무선으로 노출값을 변경할 수 있는 FG-16과 포이즘 PL-300D를 사용하면 상당히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겠죠. ^^


선택의 폭은 넓고 결정은 나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다음에는 포이즘 FLASH GEAR16과 PIN 타입 수신기 FG-16s & 포이즘 TT560 FAST 조명을 활용한 조명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