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WD My Cloud

WD EX2100 NAS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사진가를 위한 NAS! WD EX2100 NAS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작년부터 틈틈히 저의 사진 관리 체계부터 작업 환경을 전반적으로 바꿔가고 있는 중인데 

동시에 여러가지를 하려고보니 이래저래 시간이 많이 걸려서 NAS 활용 포스팅이 한달이나 쉬어버렸네요.

맥북프로 부트캠프 설치 때문에 시간 소비한거 생각하면 하악... ㅠ.ㅠ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WD 마이클라우드 EX2100 설치 및 셋팅에 이어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EX2100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따라가시려면 반드시 아래 링크를 먼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


<이전 NAS 관련 포스팅>

NAS 추천! 웨스턴디지털 마이 클라우드 EX2100 개봉 및 간단 소개

http://nemos.tistory.com/348


사진가를 위한 NAS 가이드! NAS 구성과 운영 개념

http://nemos.tistory.com/355


NAS를 위한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성! with WD My Cloud EX2100 & ipTIME AS3004NS-dual & olleh GIGA

http://nemos.tistory.com/360


[사진가를 위한 NAS] WD 마이클라우드 EX 2100 설치 및 셋팅

http://nemos.tistory.com/366



먼저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친숙하시죠? ^^

이 상태에서 내컴퓨터를 선택하시고 마우스 우측 클릭을 해주세요.




그러면 창이 뜨는데 거기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서 이제 두가지 갈림길에 놓이게 됩니다.


첫번째. 내부 네트워크 안에서만 인식하는 드라이브로 연결

두번째. 외부 네트워크에서도 접속할 수 있는 드라이브로 연결


첫번째 방법은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데스크탑, 두번째 방법은 외부에서 사용이 많은 노트북에 적용하면 되겠죠.




일단은 데스크탑은 집에서 들고 나갈일이 없으니 첫번째 방법으로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라이브를 Z로 선택하고 찾아보기 클릭!





그럼 앞에서 이미 내부 네트워크에 WD EX2100 NAS를 연결하고 셋팅해 놓았기 때문에

네트워크에서 WDMYCLOUDEX2100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MYCLOUDEX2100에 접속해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시킬 폴더를 하나 선택해준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드라이브와 폴더 경로가 표시되고 마침을 눌러주면 끝!




윈도우 탐색기에 네트워크 위치라는 항목이 표시되고 거기에 Z드라이브로 WD EX2100의 Public 폴더가 연결됩니다.




이렇게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해 보면 그냥 데스크탑에 직접 연결된 하드를 불러온 것처럼 자유롭게 데이타를 확인할 수 있지요. 







자! 이번에는 두번째 방법인 외부 네트워크에서 접속하기 위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컴퓨터를 선택해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클릭해 줍니다.




이번에는 위에서 했던 찾아보기 아니라 아래쪽에 있는 "문서와 그림을 저장하는 데 사용할 웹 사이트를 연결하십시오."를 클릭합니다.




그럼 네트워크 위치 추가 마법사가 실행되는데 다음을 선택합니다.



계속해서 "사용자 지정 네트워크 위치 선택" 클릭




이부분이 중요한데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 주소 부분에 네트워크 드라이브 접속을 위한 계정 및 주소를 적어주어야 합니다.


ftp://DDNS사용자ID:DDNS사용자암호@DDNS호스트이름:FTP설정포트번호

위에 형식대로 적어주시면 되요.



 

DDNS ID와 암호, 호스트 이름은 공유기에서 설정해준 것과 동일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FTP 설정 포트는 포트포워딩에서 적용해준 외부 포트 번호를 적어줍니다.




형식에 맞게 적어준 후 다음을 눌러 넘어간 후 네트워크 위치 이름을 입력해주고 다음 클릭!




마침을 눌러주면 완료!





자! 이제 탐색기에 2개의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인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같은 폴더인데도 보여지는 모습이 약간 다르죠?


첫번째 방식으로 연결해준 것은 드라이브명도 있고 하드 용량도 나오는데

두번째 방식으로 연결해준 것은 그냥 폴더 이름만 표시됩니다. FTP 방식으로 접속되었기 때문이죠.


대신 연결하는 PC가 외부 네트워크에서 접속하게 되면 첫번째 방식으로 등록해 놓은 드라이브는 연결이 안되지만

두번째 방식으로 등록된 폴더는 연결이 되기 때문에 둘다 등록해 놓고 편한데로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은 원래는 OS X에서 연동하는 것도 같이 보여주려고 맥북프로도 같이 셋팅했었는데

이번에 부트캠프 작업하느라 초기화해버려서 OS X에 대한 부분은 다음에 다시 이야기 해보도록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