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렌즈

광각부터 망원을 모두 커버하는 슈퍼줌렌즈! 탐론 16-300mm


카메라를 처음 구입할 때 카메라 만큼이나 고민되는 것이 바로 렌즈의 선택입니다. 

무슨 렌즈를 구입해야 내가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을까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카메라 제조사에서는 보급기종에 한해서 16-50mm, 18-55mm 렌즈 같은 번들 렌즈들을 기본으로 포함시켜 판매하고 있는데

이러한 번들 렌즈들은 표준 화각의 줌렌즈들이기 때문에 막상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다른 렌즈들을 알아보기 시작하는데 그 때 바로 눈에 확 들어오는 것이 탐론 16-300mm 렌즈 같은 슈퍼줌렌즈이지요.

광각부터 망원까지 하나의 렌즈로 모두 커버가 가능하다니 당연히 끌릴수 밖에... ^^

저도 그래서 처음 DSLR 카메라에 입문할 때 18-200mm 렌즈를 샀었다는 사실 ㅋㅋㅋ


자! 그렇다면 렌즈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화각과 초점거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각과 초점거리란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접하는 18-55mm 번들 렌즈는 18mm에서 55mm까지 초점거리가 변하는 줌렌즈입니다. 

18mm 초점거리에서는 76°의 화각을 갖고, 55mm 에서는 29°의 화각을 갖는 것이지요. 

여기서 화각은 쉽게 생각해서 촬영 가능한 각도라고 보면 되고, 초점거리는 렌즈의 제 2주점으로부터 상이 모이는 센서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제 2주점이란 간단하게 생각해서 렌즈 길이의 중앙이 아닌 렌즈의 광학적 중심을 의미하며, 렌즈에 따라 다른 위치에 제 2주점이 형성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사용하는 카메라의 렌즈들은 하나의 렌즈가 아니라 여러개의 렌즈들이 조합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제 2주점이 렌즈의 안쪽 어딘가에 생길 수도 있고, 렌즈 밖에 생길 수도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렌즈의 전체 길이보다 긴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들도 있을 수 있는 것이구요. ^^


암튼 이러한 이유 때문에 초점거리가 짧으면 화각이 넓어져서 광각 렌즈가 되고 초점거리가 길어지면 화각이 좁은 망원 렌즈가 되는 것입니다.

위에 이미지가 이제 좀 이해가 되실까요? 자 글머 좀 더 확실히 살펴보기 위해 초점거리에 따른 화각 비교 사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점 거리에 따른 화각의 변화 비교




위에 이미지처럼 초점거리에 따라 화각이 반비례로 같이 변하기 때문에 많이들 초점거리와 화각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우리가 흔히 화각이라고 말하는 16mm, 50mm, 300mm는 화각이 아니라 초점거리 라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 동안은 별로 주의깊게 보지 않았던 부분이겠지만 한번 현재 사용중인 렌즈의 제조사 페이지를 검색해 보도록 하세요.

그럼 대부분의 렌즈 스펙표에 초점거리와 화각이 별도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이제 초점거리와 화각의 차이를 어느정도 구별할 수 있으시겠죠? 헷갈리시면 안되는데... ㅎㅎㅎ

자! 그럼 탐론 16-300mm 렌즈의 폭넓은 화각으로 담아본 다양한 사진들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6mm로 촬영한 사진인데요. 초점거리가 짧은 만큼 광각을 보여주지요.


35mm에서는 약간 화각이 좁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비교적 넓게 찍히고 있네요.





자! 이제 300mm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16mm 사진에서 오른쪽 뒤에 멀리 있던 사람들을 줌 해서 촬영한건데

첫번째 촬영했던 16mm에서는 굉장히 멀리 있는 작은 피사체 였는데 300mm로 줌을 했더니 상당히 많이 가까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탐론 16-300mm 렌즈 같은 슈퍼줌 렌즈는 광각의 느낌부터 망원의 느낌까지 하나의 렌즈로 모두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쉽고 편하게 다양한 화각의 사진을 촬영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렌즈입니다.

대신 조리개는 다소 어두운 편이기 때문에 어두운 실내보다는 야외촬영에 더 적합하지요.


그것만 감수한다면 야외촬영에서 슈퍼줌렌즈는 상당히 매력적인 렌즈임에 틀림 없습니다.

때문에 자기에게 필요한 렌즈가 맞는지 잘 판단해서 사용하는게 중요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