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신제품 소식

소니 a5100 런칭쇼 후기! 진정한 NEX-5 시리즈의 계승자



진정한 NEX-5 시리즈의 계승자라 할 수 있는 소니 a5100 런칭쇼 후기


바디 왕국이라고 불리우는 소니에서 또다시 새로운 미러리스 카메라를 출시 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a5100~!

소니 a5100은 a5000과 99% 동일한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내적으로는 a6000 수준의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는 카메라인데요.

소니의 라인업 상에는 보급형에 속하는 카메라입니다.


자! 그럼 런칭쇼에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같이 살펴보도록 할까요~! ^^






런칭쇼장을 가게되면 그 제품이 가진 특성중 가장 주력으로 밀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소니 a5100은 보급형 미러리스 카메라임에도 불구하고 0.07초 초고속 듀얼 AF 라는 문구가 여기저기 도배되어 있었습니다.

180도 셀프 촬영과 정전식 터치 스크린 채용 같은게 강조될 줄 알았는데 저의 예상과 다르더군요.


단순히 셀카를 찍을 수 있는 카메라보다 AF 성능이 우수한 카메라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소니 a5100! a5000과의 외형 차이


소니 a5100은 외형을 살펴보면 진짜 a5000과 완전 똑 닮았는데요. 굳이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그립부 재질입니다.

a5000은 땡땡이 패턴의 그립부를 가지고 있다면 a5100은 약간 가죽의 느낌을 주는 패턴이 있는 그립부를 가지고 있지요.

이 사실은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꺼에요.


근데 저는 어떻게 알았냐구요?

저야 하는 일이 맨날 신제품 만지는 건데 모르면 되나요. ㅎㅎㅎ





암튼 소니 a5100의 전반적인 외형은 a5000과 거의 유사합니다.





저는 일찍 도착해서 런칭쇼장에 준비되어 있는 a5100을 가지고 놀다가 준비된 도시락을 먹고나니 본격적인 런칭쇼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알파팀을 이끌고 계신 배지훈 부장님께서 인사말과 함께 알파가 나아가는 방향 그리고 a5100의 포지셔닝 등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는데요.

2010년 처음 NEX-5가 런칭했을 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더군요. ㅎㅎㅎ


당시에 저는 NEX-5가 출시되기전에 베타 기기를 먼저 사용해볼 수 있었는데 그때는 정말 신세계를 만난 기분이었죠. ^^

미러리스 카메라라는 것이 나올줄이야... 싶었는데... 지금은 아주 미러리스 카메라의 홍수네요. ㅎㅎㅎ





암튼 각설하고 현재까지 출시된 미러리스 카메라의 판매순위를 보면 NEX-5 시리즈의 누적 판매양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라인업이 NEX-5 시리즈이기도 하죠.






이전의 NEX-5 시리즈 변천사를 살펴보면

지금까지의 NEX-5 시리즈 카메라들은 모두 초기의 NEX-5가 가지고 있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180도 플립 LCD와 NFC/Wi-Fi 기능등이 추가되어져 왔습니다.

그리고 모두 마그네슘 바디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죠. 


하지만 a5100은 외형도 NEX-5 시리즈와 다르고 재질도 강화 플라스틱을 채용한 모델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a5100이 NEX-5 시리즈의 후속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외형적인 면에서는 다른 부분이 많지만 현재의 소니 제품들을 살펴보면 a5100을 NEX-5 시리즈의 후속기라 보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NEX-5 시리즈의 컨셉인 작고 가벼우면서 우수한 성능을 갖춘 보급형 미러리스 카메라라는 제품 컨셉이 잘 들어맞기 때문입니다.


소니의 라인업 상에서도 a5100은 이전에 NEX-5T가 차지하고 있던 위치와 비슷합니다.





가장 중요한 소니 a5100의 가격은 번들 킷 898,000원 / 55-210 렌즈가 추가된 킷은 1,198,000원 입니다.

소니 알파 아카데미에도 10월중에 강좌가 개설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장 놀란 것은 바로! 이번 알파 모델이 정우성이라는 거 ㅎㅎㅎ

남자인 내가 봐도 호구형! 잘생겼다~ 까아~~~





이전의 런칭쇼에서는 사진 작가들이 촬영한 사진 샘플 보여주는 시간이 있었는데

이번 런칭쇼에서는 오츠카 유리카 대리님이 직접 촬영한 사진을 보여주면서 촬영하며 느낀 것들을 이야기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프로작가들보다 유저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이 좀 더 현실감 있게 다가왔던 것 같았습니다.





그 다음 순서는 최한준 프로덕트 매니저의 제품 소개 시간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소니 a5100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기능중 가장 매력적이고 강력한 기능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호구형 사진은 감동이었습니다.... 남자가 봐도 겁나 잘 생겼음... ㄷㄷㄷ






이 화면을 보시면 소니 a5100은 NEX-5시리즈의 후속모델이라는 것을 믿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소니에서 그렇다고 하니 그런 겁니다. ㅎㅎㅎ






주목해야할 소니 a5100의 강점! 첫번째

빠르고 정확한 AF 성능을 제공하는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a5100은 Fast Hybrid AF를 통해 동급 최강의 AF 성능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어떻게 그런 것이 가능했을까요?





그 중심에는 바로 촬상면 위상차 AF 화소가 있습니다.

센서 전반에 걸쳐서 179개의 위상차 AF 화소를 배치하여 위상차 AF와 콘트라스트 AF가 하이브리드로 동작하도록 한 것이죠.

이 부분은 a6000과 동일합니다.



 



거기다 BIONZ X 프로세서가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를 통해 화면을 빠르게 분석하기 때문에 버벅임 없는 AF를 보입니다.

영상처리 엔진과 AF와 무슨 상관이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콘트라스트 AF는 화면을 분석해서 초점을 검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상 처리 엔진의 속도도 중요하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렌즈의 AF 속도입니다.

사실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AF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는 바로 렌즈입니다.

렌즈의 초점 구동 속도가 느리면 바디가 아무리 빠르게 동작해도 AF 속도가 전반적으로 느리게 느껴지죠.


a5100과 함께 제공되는 SELP16-50mm 렌즈 뿐만 아니라 SEL 렌즈들은 미러리스 카메라에 맞는 설계를 통해 빠른 AF 속도를 지원합니다.





이처럼 촬상면 위상차 AF 화소 / 빨라진 영상 처리 엔진 / 빠른 AF 구동 속도를 보이는 E 마운트 렌즈

소니 a5100의 AF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3대 요소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소니 a5100이 a6000 보다 우수한 AF 성능을 가졌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정전식 터치스크린 때문입니다.

a6000은 일반 LCD라서 측거점을 바꿔야할 경우 버튼을 눌러서 위치를 바꿔주어야 하지만

a5100은 그냥 원하는 곳을 터치하여 측거점을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바로 원하는 곳에 촬영이 가능하지요.


특히 이 기능은 동영상 촬영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원하는 곳으로의 부드러운 초점 이동이 가능합니다.

전문가들의 경우 MF로 영상을 촬영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동영상도 AF 모드로 촬영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얼굴에서 자동으로 눈을 인식하는 Eye-AF와 움직이는 피사체를 추적하는 Lock-on AF 기능

그리고 AF-S와 AF-C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AF-A 기능과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a5100은 현재까지 출시된 소니의 모든 미러리스 카메라중에서 가장 강력한 AF 기능을 지원하는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목해야할 소니 a5100의 강점! 두번째

우수한 이미지 퀄리티의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a5100은 약 2430만 화소의 APS-C 타입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a6000과 동일한 한데요. 이전의 NEX-5T가 161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를 사용했던 것을 감안하면 화소수가 대폭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소수가 높아진만큼 해상력도 증가했겠죠. ^^





소니 a5100은 a7, a6000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갭리스 온칩 렌즈 디자인을 통해 센서의 수광 능력을 향상시켰고

BIONZ X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디테일 재현 기술과 영역구분 노이즈 감쇄 기술등을 통해 저감도뿐만 아니라 고감도에서도 우수한 노이즈 억제력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미 a6000에서 검증된 기술이기 때문에 기대해도 좋을 것 같네요.



 

 









주목해야할 소니 a5100의 강점! 세번째

셀프 촬영에 편리한 180도 틸트 LCD와 높은 휴대성





소니 a5100은 180도로 틸트되는 LCD를 탑재하고 있어서 얼굴을 보면서 셀프 촬영을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또한 우수한 소프트 스킨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얼굴 인식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만족스러운 사진을 얻을 수 있지요.

이 기능은 여성 유저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기능으로 현재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들의 인기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가볍기까지 합니다. ㅎㄷㄷㄷ

셀프 촬영하려면 한손에 들어야하기 때문에 무거우면 안되겠죠.



 








주목해야할 소니 a5100의 강점! 네번째

다양한 부가 기능과 활용




 



핸드 줌레버는 번들로 제공되는 SELP 16-50mm 렌즈 사용시 카메라에서 줌 기능을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한손으로 촬영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 편리합니다.

앞서 핸드 줌레버를 채용한 모델들을 살펴보니 특히 아기 엄마들이 이 기능을 굉장히 좋아하시더군요.


a5100에는 내장 플래시도 탑재되어 있는데 손으로 제끼면 천장을 향해서 발광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에서는 내장플래시 만으로 간단한 바운스 촬영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NFC / Wi-Fi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보내거나 스마트 리모트 기능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메뉴화면은 알파 스타일의 화면을 적용하여 편리한 조작 인터페이스를 보입니다.

소니 a7에서 지원하기 시작했던 기능 메뉴는 아쉽게도 지원되지 않더군요.





그리고 눈에 띄는 것이 한가지 있었는데 바로 XAVC S 포맷의 지원입니다.

AVCHD 포맷의 경우도 60p, 60i, 24p 촬영을 지원해서 일반유저사 사용하는데 충분했는데

소니 a5100은 비트레이트를 50Mbps로 대폭 향상시킨 XAVC S 포맷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고화질의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기본적인 사진 효과들도 그대로 지원됩니다.








지금까지 소니 a5100의 포지셔닝 그리고 주요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요약하면 상급기에 준하는 우수한 성능에 보급기의 높은 휴대성이 적절히 조합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화이트 / 티타늄 브라운 / 블랙의 3가지가 출시된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티타늄 브라운 칼라 모델이 조금 땡깁니다. ㅎㅎㅎ



 



처음 NEX 시리즈가 런칭할 때만해도 렌즈가 없어서 아쉬웠는데

이제는 어느덧 렌즈도 많아져서 사용폭도 한층 넓어졌습니다.

저도 이중에서 절반정도는 가지고 있는 것 같네요.

사 모으느라 허리 휘는 줄 알았음! ㅋㅋㅋ







주목해야할 a5100의 신기능

터치셔터와 터치 연사




앞서 소니 a5100에는 정전식 터치스크린이 적용되었다고 이야기 했는데요.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화면의 원하는 곳을 터치해서 촬영할 수도 있고 연사 모드를 활성화 해놓으면 터치 연사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터치스크린이 얼마나 편리한지 금방 알 수 있죠.


런칭쇼에서는 다른 기능들에 비해 크게 강조되는 기능은 아니었지만

개인적으로 a5100이 가지는 강력한 매력중 하나가 바로 터치스크린의 지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면 동영상 촬영중에도 Lock-on AF 기능을 활성화하여

움직이는 특정 피사체에 초점을 고정하고 촬영할 수 있어서 매력적입니다.

a5100을 만져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시면 꼭 한번 테스트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이상으로 외모지상열주의 소니 a5100 런칭쇼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셔 감사해요. [^^]









소니 a5100 컨셉 영상! 미러리스의 추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