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WD My Cloud

Mac 유저를 위한 마이북 프로 썬더볼트

올해 봄에 iMac을 구입한 이후 시스템을 윈도우에서 OS X로 완전히 옮겨가려고 했는데 

막상 iMac을 구입하고 나니 SSD 하나밖에 달려있지 않아서 저장공간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외장 스토리지들을 활용해서 작업 공간을 확보했는데 이번에는 속도가 너무 저하되는 문제가... ㅠ.ㅠ


빠르고 안정적으로 작업하려고 큰 맘먹고 iMac을 구입한건데 작업 속도 자체는 iMac이 월등히 빠르지만

USB 3.0으로는 외장 스토리지에서 데이터를 불러오는 시간이 너무 걸려서 오히려 윈도우에서 작업하는 것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결과가 나온거죠.


그래서 여러가지를 고민했는데 iMac은 하드를 추가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외부 장치로 작업 공간을 확보하려면 

매우 빠른 인터페이스로 연결되는 외장 스토리지가 필요했습니다. 바로 썬더볼트를 인터페이스로 갖춘 외장 스토리지였죠!


제가 집에 WD 마이북 프로 빼고 외장 스토리지만 5-bay 2개, 4-bay 1개, 2-bay 2개가 있는데

이거저거 다해봐도 USB 3.0이랑 eSATA로는 답이 나오지 않아서 결국 마지막에 안착한 곳이 바로 WD 마이북 프로 입니다.

한방에 오면 편한데 괜히 먼길을 돌아 돌아 왔네요...





WD에서는 여러가지 외장 스토리지를 출시하고 있는데 마이북 프로는 외장 스토리지 라인중 가장 상위에 해당하는 제품입니다.

그냥 마이북은 두종류인데 그냥 My Book은 윈도우에 사용하기 좋게 NTFS로 포맷되어 있고, My Book for Mac는 OS X에 사용하기 좋게 HFS+ 저널링으로 포맷되어 있습니다.

마이북 프로도 HFS+ 저널링으로 포맷되어 있어서 혹시 윈도우에서 사용하려면 exFAT로 다시 포맷해 주어야 합니다.



WD My Book Pro는 6TB부터 16TB까지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인터넷을 좀 검색해보니 국내는 6TB, 8TB, 12TB 제품만 유통되고 있는 것 같더군요.



  


인터페이스는 USB 3.0과 썬더볼트를 지원하는데 당연히 썬더볼트로 연결해야 겠죠! 썬더볼트로 연결 안할꺼면 마이북 프로를 사는 이유가 없어지는거니... ㅋ





제가 NAS를 WD My Cloud EX2100을 사용중인데 크기랑 디자인이 두 제품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WD My Book Pro는 2-bay 외장 스토리지로 RAID 구성을 지원하는데 저는 RAID 0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포함되어 있는 하드는 "365일 24시간 중단 없이 가동되는 데이터센터 환경을 위해 엔터프라이즈급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WD Se 라인업"의 WD4000F9YZ 하드입니다.

https://www.wdc.com/ko-kr/about-wd/newsroom/press-room/2013-06-12-press-release-wd-se.html




마이북 프로에는 썬더볼트 포트가 2개여서 데이지 체인 방식을 사용해서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음에 한번 테스트 해보고 결과 올려볼께요~



전면에는 USB 3.0 포트가 2개 있는데 저는 사용중이지 않는데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는 알게되면 공유하도록 할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