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를 위한 NAS] WD 마이클라우드 EX 2100 설치 및 셋팅


사진가를 위한 NAS! WD 마이클라우드 EX 2100 설치 및 셋팅 가이드


사진가를 위한 NAS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했는데 세번의 포스팅 동안 정작 NAS에 대해서는 다루지 못하고 

NAS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이야기 한 것 같네요.

그만큼 NAS라는 것이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은근히 손이 많이 가는 녀석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디어 NAS 자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이전 NAS 관련 포스팅>

NAS 추천! 웨스턴디지털 마이 클라우드 EX2100 개봉 및 간단 소개

http://nemos.tistory.com/348


사진가를 위한 NAS 가이드! NAS 구성과 운영 개념

http://nemos.tistory.com/355


NAS를 위한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성! with WD My Cloud EX2100 & ipTIME AS3004NS-dual & olleh GIGA

http://nemos.tistory.com/360



WD My Cloud EX2100 외형 설치


NAS는 컴퓨터와 다이렉트로 직접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외형적인 설치는 그냥 하드 넣고, LAN 케이블 꼽은 후, 전원 연결하면 끝입니다.

WD 마이클라우드 EX2100의 경우 USB 3.0 포트가 전면에 하나, 후면에 하나 제공되는데 

이건 백업 또는 USB를 통한 저장공간 확장에 사용되는 포트일뿐 컴퓨터와의 직접 연결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SAMSUNG | NX300 | 1/160sec | F/10.0 | 55.0mm | ISO-200 SAMSUNG | NX300 | 1/160sec | F/11.0 | 37.0mm | ISO-200


하드 삽입 -> LAN 케이블 연결 -> 전원 케이블 연결 -> 

설치 참 쉽죠잉? ㄷㄷㄷ






WD My Cloud PC용 프로그램 및 스마트폰 앱 설치


NAS의 외형적인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해주어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웨스턴 디지털에서 제공하는 WD My Cloud 프로그램의 설치입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WD My Cloud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신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etup.wd2go.com/index.php?mod=download&device=mcex2100



WD My Cloud 데스크톱 앱이랑 모바일 앱이 구분되어 있으니 다운받으셔서 각각 데스크탑과 스마트폰에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된 다음에 My Cloud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들어오시면

장치 추가에서 현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WD My Cloud EX2100를 등록시키실 수 있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같은 내부 네트워크 상에 있는 NAS와 컴퓨터를 별다른 설정없이 간단하게 연결시켜 주더군요.




 


WD My Cloud 프로그램으로 데스크탑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EX2100 NAS로 접속한 모습입니다.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이게 정말 끝이라면 좋겠네요... ㅎㅎㅎ


여기까지만 하셔도 위에서 설치한 WD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외부에서도 NAS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초심자분들도 어렵지 않게 NAS를 설치해서 사용하실 수 있지요.


하지만 이렇게 어플을 통해서 접속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NAS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으로 셋팅해 주어야 하는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시는 부분도 바로 이러한 세부적인 NAS 셋팅이지요.






WD My Cloud EX2100 NAS 세부 셋팅


웨스턴디지털 마이클라우트 EX2100에 대한 세부 셋팅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전용 프로그램인 WD My Cloud가 아니라

웹브라우저에서 IP 주소를 통해서 WD 마이클라우드 EX2100으로 직접 접속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EX2100의 내부 IP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공유기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위에서 다루었던 WD My Cloud 프로그램에 들어가서 장치 연결 메뉴를 확인하면 EX2100의 IP 주소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저는 IP 주소가 192.168.0.19로 할당되어 있어서 웹브라우저를 열어서 해당 주소로 접속해 보았습니다.

여러분은 각자 자기 NAS에 할당되어 있는 IP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WD My Cloud EX2100 메뉴가 여러분을 반겨줄 것입니다.


사용자는 기본이 admin이고 암호는 처음에는 설정된 것이 없으니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처음 로그인하면 클라우드 계정 설정이랑 장치 등록등 몇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어렵지 않으니 그냥 한글 읽어보시고 따라서 등록해보세요.

보안을 위해 처음 로그인 하셔서 암호를 별도로 설정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계정 설정이랑 장치 등록을 모두 완료하시고 정상 로그인이 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여러분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현재 WD 마이클라우드 EX 2100의 상태를 모두 보여주는 대시보드이지요.

앞으로 자주 보게 되실 화면이니 각 메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메뉴를 잘 모르겠다는분은 웨스턴디지털에서 제공하는 마이클라우드 EX2100 사용자 설명서 PDF 파일을 한번 읽어보시면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EX 2100 사용자 설명서>

http://www.wdc.com/wdproducts/library/UM/KOR/4779-705140.pdf




자! 그럼 이제 진짜로 WD 마이클라우드 EX 2100을 한번 셋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슨 셋팅이냐구요? 설명하려면 말이 길어지니 그냥 한번 따라와주세요. ㅎㅎㅎ







<IPv4 정적 네트워크 설정>


먼저 메뉴중에서 설정 항목으로 들어간 후 네트워크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네트워크 서비스 항목에 보면 DHCP가 선택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NAS를 껐다 켤 때 내부 네트워크상의 WD 마이클라우드 EX 2100 IP 주소가 변경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값이 변하지 않도록 IP 주소를 고정해주어야 합니다.


DHCP -> 정적으로 옵션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쭉쭉~ 다음~ 다음~ 다음~ 적용을 눌러서 저장하고 재접속까지 해주세요.

 

 

 



재접속 하셨을 때 네트워크 서비스가 정적으로 변경되어 있으면 제대로 하신겁니다.








<FTP 설정하기>


다음으로 설정할 것은 FTP입니다.

NAS를 사용하다보면 전용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접근 경로를 갖게 되는데

그중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사용이 편리한 것이 바로 FTP 이지요.


FTP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이번에도 네트워크 서비스에 가셔서 FTP 액세스를 켜기로 설정하시고 우측에 있는 구성>> 을 클릭합니다.


 



저는 FTP 접속 사용자를 5명까지 하고 싶어서 최대 사용자 수를 5명으로 늘려준 것이니 각자 원하는데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아래와 같이 셋팅하시면 됩니다.


 

 


렇게 설정이 완료되면 FTP가 포트 21번, 클라이언트 언어는 유니코드 8비트로 할당됩니다.

그래서 FTP 접속 주소가 아래와 같이 구성되지요.


ftp://192.168.0.19:21   <= 192.168.0.19은 EX2100의 IP 주소이고, :21은 포트번호 이지요.


하지만 이 주소는 내부 네트워크에서나 접속가능한 주소일 뿐 위부 네트워크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가로 또 작업해주어야 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공유기의 DDNS와 포트포워딩 설정입니다.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은근히 손이 많이가지요? ㅎㅎㅎ

그래도 한번만 고생하면 되니 아직 못하고 계신분이 계시면 보시면서 차근 차근 따라해보세요.







<DDNS 설정하기>


우리가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은 고정 IP가 아니라 유동 IP이기 때문에 공유기를 껐다켜면 인터넷 모뎀의 IP 주소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모뎀의 IP가 변해도 외부에서 집에 있는 내부 네트워크로 접속할 수 있는 주소를 하나 확보해 놓아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DDNS 입니다.




DDNS란?

내부 IP는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 내에서 할당되는 내부 네트워크의 IP 주소이기 때문에 제가 임의로 고정해놓고 사용할 수 있지만

외부 IP는 인터넷 모뎀이 통신사로부터 제공받는 IP 주소로 고정된 IP 주소를 받는 것이 아니라 계속 변하기 때문에 유동 IP라고 합니다.

이처럼 인터넷 모뎀의 IP 주소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DDNS이고,

DDNS는 인터넷 모뎀으로부터 변경된 IP 정보를 수시로 반영 받기 때문에 인터넷 모뎀의 IP 주소가 바뀌어도

사용자가 외부에서 DDNS를 통해 내부 네트워크로 접속하는 것이 가능한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ipTIME AS3004NS-dual 공유기는 ipTIME에서 제공하는 무료 DDNS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ID로 DDNS 주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호스트이름 접속상태가 반드시 정상 등록이라고 나와야만 사용이 가능하며,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면 외부에서 myth153.iptime.org 라는 주소를 통해 저의 내부 네트워트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포트포워딩 설정하기>


아까 위에서 EX2100을 설정할 때 FTP 포트를 21번으로 설정했는데 21번 포트에 대한 외부 접속이 막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부에서 다른 포트(1005번)로 접속하고 공유기가 그 포트를 받아서 내부에서 지정된 포트(21번)로 바꿔주도록 해야하는데 이를 포트포워딩이라고 합니다.



저는 FTP로 접속할 것이 EX2100 이기 때문에 내부 IP 주소를 EX2100의 주소인 192.168.0.19 으로 설정했고

프로토콜은 TCP, 외부포트는 1005, 내부포트는 21로 지정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설정이 되어 있으면 아래 주소로 FTP 접속이 이루어지지요.

ftp://myth153.iptime.org:1005 


myth153.iptime.org의 1005 포트로 FTP 접속 요청이 들어오면 내부 IP 192.168.0.19의 21번 포트로 연결해달라는 의미입니다.



계정을 쳐서 들어가면 FTP로 접속이 이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S를 공유기에 연결 -> 전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 NAS 접속 계정 비밀번호 설정 -> NAS를 정적 IP로 고정 -> FTP 설정 -> DDNS 설정 -> 포트포워딩


뭔가 많이 한 것 같으면서도 사실 알고보면 별로 한게 없는데요.

지금까지 셋팅한 것은 모두 NAS를 사용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셋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잘 쫒아오셨으면 이제 NAS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가 얼추 끝난 것이라고 볼 수 있지요.


이제 남은 것은 NAS를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설정하는 것과

FTP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좀 더 편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후

마지막으로 사진가의 입장에서 NAS를 어떻게 하면 잘 사용할 수 있을지만 다루면 되는데 


과연 이 NAS 포스팅 연재가 언제 끝날 수 있을지... 그리고 나는 이렇게 IT 블로거가 되어가는 것인지...ㅎㅎㅎ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로 마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