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아메리카 America

캐나다 유콘준주 : 클루아니 국립공원, 헤인즈 정션 방문자 센타 Haines Junction Visitor Center



캐나다 유콘 준주 여행: 클루아니 국립공원, 헤인즈 정션 방문자 센타


Haines Junction Visitor Center


사진,글 오로라공주 민작가





캐나다 유콘준주 여행을 한다면 꼭 가야 할 곳이 있다. 바로 만년의 빙원을 만날 수 있는 클루아니 국립공원이다.

클루아니 국립공원은 캐나다와 미국 알래스카 국경지대에 걸쳐 있는 곳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빙원과 길게 뻗어진 빙하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만년설이 덮힌 산들과 에메랄드 빛깔의 호수들, 그리고 다양한 트래킹 코스가 있는 곳이다.

헤인즈 정션은 클루아니국립공원으로 가는 관문에 위치한 작은 마을로 공원의 전진기지 역활을 한다.

이 곳에 있는 국립공원 비지터 센타는 2012년 지어졌고, 클루아니 국립공원에 살고 있는 동.식물을 소개하고 공원에 있는 트래킹 코스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 하고 있다,

비지타 센타에서의 한 쪽 공간에서는  유럽 이민자들이 캐나다에 정착하기 전에 먼저 살고 있었던 주인인 선주민(원주민)들을 소개하고 있다.

클루아니 국립공원을 제대로 둘러보려면, 먼저 비지터 센타에서 공원의 정보를 얻는 것이 유익하다.

무료로 공원 지도, 하이킹 코스, 책자 등 을 얻을 수 있고, 비지터 센타 직원으로부터 궁금한 점을 물어 볼 수 도 있다.

내가 해외에 있는 국립공원으로 여행을 갔을때에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바로 비지터 센타에서 정보를 얻고 기념품을 구입 하는 것이었다. ㅎ



여기가 바로 유콘 방문자 센타 (클루아니 국립공원 방문자 센타) 다. 만년설이 덮힌 산을 배경으로 위치한 비지터 센타는 정말 멋지다.

파란 하늘과 구름이 방문자 센타 건물의 창에 비치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다. 나는 헤인즈 정션에 있으면서 방문자 센타를 2번 방문 했다.



방문자 센타의 전체 모습은 이렇게 생겼다. 반대편은 주차장과 방문자 센타 입구가 있다. 



정말 멋진 풍경이 펼쳐진 캐나다 유콘 헤인즈정션!! 헤인즈 정션 마을의 어딜가나 이렇게 멋진 산들이 보인다. 



헤인즈 정션 방문자 센타는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한다. 참고로 안 쪽에 있는 클루아니 국립공원 방문자 센타는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방문자 센타에 들어가니 인테리어와 건물의 구조가 무척 세련되 보였다. 빛이 따뜻하게 들어와 누구나 오면 기분이 좋아질 방문자 센타였다.


 


이렇게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더욱 좋았다. 지도를 보면서 여행 코스를 체크 할 수 있고, 하이킹을 하고 온 여행자들은 앉아서 쉬기도 했다.



내가 가장 멋있다고 생각했던 공간!! 창문 밨으로 보이는 눈 덮힌 멋진 산..그리고 울창한 나무. 

실내 공간에서 볼 수 있는 최고의 뷰가 아닐까 생각했다. 그리고 선주민의 그림이나 가면에서 보았던 얼굴들을 투명가면으로 만들어

멋진 장식으로 꾸며 놓은 것도 너무 인상적이었다.



밖에서 보았었던 풍경을 그대로 창을 통해 볼 수 있었다. 여기에 앉아 있어도 힐링이 될 것만 같은 시간...^^



그럼 이제부터 방문자 센타를 둘러볼까나~ 가운데 동그랗게 되어 있는 공간은 직원들이 안내를 해주는 곳이다.


 

누구나 이 곳에 와서  헤인즈 정션과 클루아니 국립공원에 관련괸 여행 정보들을 들을 수 있다.  방문 기록을 남길 수 있는 방명록도 있다.



그리고 이렇게 헤인즈정션 마을의 지도도 받을 수 있다. 레스토랑, 주유소, 숙소 등등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지도 한 장이면 충분히 다닐 수 있다.

여기는 헤인즈정션 지도를 얻을 수 있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클루아니 국립공원 지도를 받을 수 있다.



방문자 센타이지만 이 곳의 연락처는 3군데로 나눠져 있었다.

그래서 운영 시간도 조금씩 다른 것 같았다. 유콘 방문자 센타는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 클루아니 국립공원 관련된 것은 아침 9시부터 저녁 5시까지!



여기는 여행 정보관련 소책자들을 무료로 가져 갈 수 있는 곳이다. 액티비티 안내, 숙소 안내 등 ~ 

그리고 클루아니 국립공원과 연결되어잇는 알래스카 여행 정보까지 모두 얻을 수 있다. 나도 기념삼아 더 많이 챙겨왔다 ㅋ



소책자를 보며 여행 정보들을 얻는 외국 여행객들~



나도 유콘 여행 관련 책자들을 잔뜩 챙겼다. 특히 신문은 기념품으로 챙겼다는..ㅎ 



클루아니 국립공원의 풍경을 크게 사진으로 전시해 놓았다. 약간 입체적으로 작업을 해서 더욱 실감나게 만들었다.



클루아니 국립공원에 관련된 정보들이 가득하다. 특히 공원에 살고 있는 동, 식물들에 관련된 사진과 글들이 눈에 들어왔다.



이것은 바로 공원에 살고 있는 동물의 무게를 나와 비교해서 알 수 있는 곳이다. 더불어 동물의 뼈와 가죽들을 전시해서 직접 만져 볼 수 있다.



내가 가장 보고 싶었던 무스!! 캐나다를 대표하는 그림에는 모두 이 무스가 잇어서 꼭 한번 만나고 싶었다~ 우선 사진으로 무스를 구경했다.



선주민들이 만든 곰 장식과 각종 소품들도 전시되어 있어 볼 수 있다. 리얼하게 생긴 곰 조각 상~



클루아니 국립공원의 대부분이 빙하와 빙원으로 되어 있다. 만년설로 덮힌 산들을 표현해 놓은 모습을 보니, 빙원들을 만나러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 가길 위해서는 딱 한가지 방법! 바로 항공투어가 있어서 내일 빙원 항공 투어를 하기로 했다.



손재주가 좋은 선주민들이 직접 새겨넣은 자수~ 어찌나 표현을 정교하게 햇는지..너무 예뻤다!



여기는  클루아니 국립공원 비지터 센타의 2번째 좋은 자리!!ㅋㅋ

클루아니 국립공원의 빙하&빙원 산들을 축소해서 만들 놓은 모형물과 함께.. 창 문이 이어져 있어 눈덮힌 산이 직접 보이는 이 곳!!

정말 너무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실내 인테리어가 너무 좋았다. 많은 여행자들이 여기에서 빙원을 구경하고 지도를 통해 여행 코스를 짜고 있었다.

바로 이 곳 에서 클루아니 국립공원 지도를 얻을 수 있다.




진지한 표정으로 빙원들을 축소해 놓은 모형물을 구경하는 분들!

초록색 옷을 입은 분은 선주민의 자손으로 근처 마을에 살면서 여기에 놀러 왓다고 했다. 누구보다도 캐나다 유콘에 대해 잘 알 것 같았다~



2번째 지도 득템!! 바로 클루아니 국립공원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는 지도였다. 

트래킹을 할 수 있는 장소에 대해서도 자세히 코스별로 나와있고, 아름다운 레이크들을 보여주고 있다. 

내가 클루아니 국립공원에서 간 레이크는 2군데로, 캐슬린 레이트와 클루아니레이크였다.



클루아니 국립공원 지도와 유콘 패스포드 득템! >ㅁ< 



비지터 센타 한 쪽 면에는 방들이 있는데..그 방들 중에서 여기는 시청각 영상을 볼 수 있는 곳이었다. 대략 10분정도의 클루아니 국립공원에 관련된 영상을 볼 수 있다.

우리가 갈 수 없는 곳들에 대해서도 무척 자세하게 영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영상 자료실에는 꼭 들려보길 권하고 싶다.



너무 아름다운 호수와 산들..만년설이 덮힌 산은 더 매력적이다. 



우와....정말 최고의 빙원을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여기서 갖게 된다. 이 곳까지 트래킹이 가능 하다는 것도 알게된 시간!!



중간에 있는 기념품 샵에도 들렸다. 내가 항상 비지터 센타에 가면 사는 것이 있는데..바로 마그넷!!

마그넷은 비지터 센타마다 다르면서 에쁜 마그넷을 팔고 잇기 때문에 마그넷을 모으는 사람들은 비지터 센타에서 구경을 해보는 것도 좋다.



이것은 클루아니 국립공원을 그림으로 표현한 마그넷이다. 에전 미국 국립공원 여행을 하면서 그림 마그넷을 모앗기 때문에

이번 캐나다 클루아니 국립공원에서도 기념품으로 그림 마그넷을 구입했다, 가격은 5달러~~



야생화를 넣어 만든 에쁜 목걸이도 있고, 



선주민들이 만든 것 같은 팔찌도 잇었다. 이것 외에도 다양한 기념품들을 팔고 있으니 구경을 한번쯤 해보는 것도 좋다. 



여기는 캐나다의 원래 주인이었던 선주민들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곳이다. 선주민들이 살앗던 모습들을 재현하거나,

그들이 입엇던 옷, 살았던 집, 사용했던 소품, 장신구 등을 사진과 재현해 놓은 소품들로 볼 수 있다. 



비지터 센타에 걸려있는 그림을 통해 선주민들의 모습과 이주해왓던 유럽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선주민들이 신었던 가죽 신발! 너무 곱다~



선주민이 입었던 예쁜 옷. 정말 잘 만들었다. 딱 내스타일...ㅎㅎ



부족의 상징물로 여겨지는 토템



함참을 구경하다 비지터 센타를 나오기 던 방명록을 남겼다. 정말로 잘 정리되어있고, 너무 친절했던 헤인즈전션 비지터 센타!!

다음에 남편과 다시 클루아니 국립공원에 오면 여길 들려서 멋진 실내와..그리고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을 꼭 보여주고 싶다.




Visitor Information Centre

280 Alaska Highway, km 1016, Old Alaska Hwy, Haines Junction, YT Y0B 1L0 

홈페이지   travelyukon.com  

연락처   +1 867-634-2345  

운영시간     오전 8:00~오후 8:00 


Kluane National Park and Reserve Visitor Centre

홈페이지   pc.gc.ca  

연락처    +1 867-634-7207  

운영시간     오전 9:00~오후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