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아메리카 America

캐나다 에드먼튼, 캐나다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알버타 아트 갤러리' Art Gallery of Alberta




캐나다  에드먼튼, 캐나다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알버타 아트 갤러리'

Art Gallery of Alberta 


사진,글 오로라공주 민작가



캐나다 에드먼튼은 축제의 도시이자 예술의 도시이기도 하다. 에드먼튼 윈스턴 처칠 광장, 시청 근처에 있는 '알버타 아트 갤러리' 는

캐나다 출신 작가들의 5천여점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어렸을 적 그림 그림는 걸 너무 좋아해 ' 화가' 를 꿈 꿨었기에 이번에

에드먼튼을 방문하면서 '알버타 아트 갤러리'를 들렸다. 물론 이제는 그림보다 사진이 좋아 이렇게 사진가로 살고 있지만 여전히 가슴

한 켠에는 다시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특히 알버타 아트 갤러리에서 본 캐나다 풍경을 그린 그림들을 보면서 더욱

그림을 배우고, 그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됬다. 이제는 굳어 버린 손 대신 눈으로 즐기는 시간! 알버타 아트 갤러리의 운영시간은 

화-일요일 오전 11시-오후 5시 / 수요일 오전 11시-오후 9시 / 월요일은 휴관이며, 갤러리입장료는 성인 12.50$, 학생 8.50$, 가족

(성인 2,미성년자 4) 26.50$, 어린이와 노인은 무료이다. 캐나다의 박물관 & 전시관은 가족 입장료가 따로 있는 것이 참 특별했다. 




▲  길죽하고 넓죽한 직사각형 건물들 사이에 유독 눈에 띄는 건물. 바로 '알버타 아트 갤러리' 다. 

멀리서 보아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독특한 건물의 디자인 덕분에 내 목적지가 어디인지  알 수 있었다 ㅎㅎ

알버타 아트 갤러리는 LA의 건축가 랜달 스타우트가 설계 했다고 한다. 도시에서의 영감을 받아 디자인 했고,

긴 겨울과 짧은 겨울, 그리고 낮 밤의 극심한 기온차를 고려해 지어졌다고 한다. 에너지의 효율성을 위해 유리, 스테인리스 강판

소재로 지은 건물! 10년을 계획하고 3년을 공사했다고 하니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알 만한 갤러리 건물이었다.



▲  유리로 들어오는 빛 덕분에 더욱 훈훈한 실내 온도. 1층 로비에도 이렇게 작품들이 함께 전시되어 있었다.

알버타 아트 갤러리는 1924에 설립된 알버타에서 가장 오래된 문화 기관이고, 알버타의 모든 지역의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보존, 예술, 전시 등에 특별히 힘을 쓰는 곳이다. 5000-6000점의 작품들을 돌아가며 전시하고 있고, 예술 관련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  1층 로비에서 볼 수 있는 멋진 건물의 모습. 꼭 우주선에 들어가 있는 기분을 누릴 수 있었다.

곡선으로 구부러진 형태의 건물의 형태가 정말로 신비로웠다. 건물 자체가 스테인리스 강판 작품이라고 해야 할 까?



▲  1층 로비에도 이렇게 다양한 그림들을 전시 하고 있었다. 의자에 쉬어가면서 작품들도 볼 수 잇어서 좋은 공간!

전체적으로 알버타 아트 갤러리에는 앉아서 쉬어가며 느긋이 즐기는 전시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알버타 겨울여행을 할 경우 너무 껴입으면 실내에 들어 왓을때 급 더워질 수가 있다.

그래서 안에는 가볍게, 가디건과 함께 따뜻한 외투를 입으면 이렇게 준비되어진 코트룸에 벗고 들어 갈 수 있다.

나는 내복을 너무 껴 입는 바람에 외투를 벗었음에도 너무 더웠다. 부츠도 덥게 느껴질 정도!



▲   먼저 1층을 둘러보았다. 이렇게 벽면을 활용한 작은 작품들 전시도 인상적이다.

모두 느낌이 다른 작품들이지만 이렇게 함께 모아두니 또 다른 작품을 만나는 것 같았다.



▲  1층 로비 안 쪽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책상과 함께 입체로 된 작품들이 있었다.

손으로 만져 볼 수 있어서 더욱 재밌는 전시장. 그리고 책상에는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놀이감이 있어 아이들에게 더욱 좋을 것 같았다.

에전에 난 색종이를 잘라서 만들었는데^^ 추억이 새록 새록



▲  바닺 속을 표현 한 듯한 벽면 작품! 모두 만질 수 있었다.



▲   알록 달록 조형물과 그림들로 하나의 적품을 만든 곳. 벽 양쪽이 엄청 거대한 작품들이었다.

참고로 사진은 플래쉬만 안 터트리면 자유롭게 찍을 수 있았다.



▲   무슨 상용문자 처럼 보이기도 하고, 알록달록 그림에 사람들의 형상도 볼 수 있었다.

나에겐 난해한 작품 같아 보였는데, 아이들이 직접 했나 하는..생각도 들고... 암튼 인상적인 조형물과 그림들..^^



▲   영상으로 보여주는 작품들도 만날 수 잇었다. 소리를 들을려면 헤드셋을 쓰고 이용 하면 된다.

입체적인 작품들도 만날 수 있어서 신기했다. 



▲   유독 공간감이 느껴졌던 전시 공간. 난 여기에서 한참을 보면서 생각했던 것 같다.

원래 여백의 미를 좋아하는 나에겐 이 공간이 화이트라서 좋았고, 깨끗해서 좋았다. 생각하는 시간 동안 마음도 편안해졌다.

복잡한 생각들은 지워버리고, 그져 무 로 돌아가는 시간. 흑백 사진들과 더욱 잘 어울렸다. 


▲  옛 모습을 찍은 사진 작품들.. 작품들을 일일히 검수하며 적고 있는 직원분도 뭔가 하나의 작품 같았다.



▲  옛 모습을 기억 할 수 있는 흑백사진. 사실 난 자연의 색을 좋아해서 항상 컬러 사진을 찍고 했는데..

이렇게 흑백사진들로 되어진 전시장에 가면 흑백 사진 뽐뿌가 생긴다. 뭔가 메세지를 전하기엔 흑백 사진 만큼 강력한 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그 매력에 빠지게 된다. 조만간 흑백 사진으로 사진을 쭉 찍어봐야겠다.



▲  구경하는 사함들 조차 하나의 작품. ㅎㅎ 한적해서 즐기기에 좋았던 알버타 아트 갤러리...^^

역시 이런 한가로움을 즐기는 거지~



▲   알버타 아트 갤러리의 가장 높은 4층에 오면  이렇게 빛이 가득 들어오는 공간이 있다. 

  테이블 2개와 작은 카페가 있는 4층. 빛이 가득 들어오니 그냥 앉아만 있어도 좋을 것 같았다. 그림자도 좋은 이시간...



▲   알버타 아트 갤러리 건물의 안내! 1층에서 못 찍었는데 4층에 보이길래 찍었다.^^

층마다 다른 전시 공간의 모습이 참 신기하다. 보통 건물들은 층마다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는데..

여기는 달라도 너무 다르다. 층마다 전시 되어진 공간의 크기도 다르고, 특이한 모양의 건물 덕분에 내부도 이렇게 층마다 독특하다.



▲   4층에서 내려가는 나선형 모양의 계단. ^^



▲    여기는 캐나다의 아름다운 풍경들을 그대로 그린 그림들이 있는 전시관!



▲    내가 가보지 못한 캐나다 자연의 모습들을 그림으로 만날 수 있어서 더욱 환상적이있다.

그림을 보면서 꼭 여기는 가야지... 여기서 꼭 사진 찍어야지... 라고 다짐 했던 시간들~  만년설이 쌓인 산들은 기본이고

아름다운 호수와 풍성하고 기다란 나무들도 인상적인 캐나다의 자연.


  


▲    나무 한 그루도 멋진 캐나다의 자연을 그려놓은 그림들... 특히 눈을 표현한 그림들이 인상에 가장 남았다.

내가 겨울 알버타 여행을 해서 그런지 내가 보앗던 캐나다의 겨울을 내 마음 속에서 꺼내 놓은 듯한 작품이라고 해야할까?

 캐나다의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만날 수 있는 자연을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었다. 넓은 전시장 가운데는 긴 의자가 있어 앉아서 작품을 감상 할 수 있었다.

캐나다의 자연을 보며 안식을 취하라는 거 같이...^^후훗


  

 

 


▲    아름다운 캐나다의 자연... 그동안 내가 다녀왓던 캐나다 유콘 준주, 옐로나이프, 알버타 의 모습들이 간 혹 보이는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더 그립기도 하고...^^ 캐나다 여행을 하는 동안은 너무 시간이 빨리 간다는 걸 매번 느낀다. 그래서 이렇게 내가 다녀온 곳들을 

보니 캐나다에 있으면서도 그리워졌다. 역시 나는 캐나다의 아름다운 자연과 잘 맞는다.


  

▲   여기서는 모든 것이 다 예술 작품. 이 작품들을 보는 나도 작품 ^^*



▲   알버타 아트 갤러리에서 인상적인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벽의 색갈과 갤러리를 구경하는 동안에 시선을 이끄는 구조였다.

이렇게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강렬한 벽의 색이 의외로 그림 작품들과 너무 잘 어울렸고, 더불어 내 시선을 이끌고

전시장을 둘러 보게끔 했다. 개럴리를 둘러 보는 동안 여러번의 벽의 색갈이 바뀌며 시선을 끌었다.


  


▲   어떤 전시관에는 의자만 있지만, 어떤 전시관에는 조형물 작품들이 있었다. 

그림과 함께 전시되 조형물은 시선을 끌기에 더욱 좋았다.



▲    화장실을 가려고 전시장을 나왔는데, 이렇게 쉬는 공간에도 멋진 작품들이 있었다. 강렬한 색갈의 그림들~

특히 사람들을 그린 그림들은 엄청 시선을 끌었다. 알록 달록 강력하다. 



▲   흑인아저씨의 하얀 손. 이건 어떤 뜻으로 이렇게 그렸을까? 작가의 의도가 궁금해진다. ^^


이렇게 캐나다 에드먼튼에서 알버타 아트 갤러리를 둘러 보았다. 그림을 그리고 싶었던 어린 소녀의 꿈을 이루는 듯한 

기분이 들엇다. 그리고 다시 한번 내가 캐나다의 자연을 너무나 사랑하고 있다는 걸 느꼈던 시간이었다.

나 혼자 이 아름다움을 즐겨서 미안하기도 하고, 함께 나누고 싶다는 마음에 가족들이 생각나기도 했다.

캘거리의 음악센타도 너무나 인상적이었는데, 에드먼튼의 알버타 아트 갤러리도 나에겐 좋은 경험이 되었다.




http://www.youraga.ca/

주소 : 2 Sir Winston Churchill Sq, Edmonton, AB T5J 2C1

전화 : 780-422-6223 


영업시간 :  월요일 휴관, 화요일-일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수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입장료 : 성인 12.50$, 학생은 8.5$, 가족(성인 2명 + 미성년자 최대 4인) $26.50,어린이 (6세 미만) 무료, 노인(65세 이상)



Travel Alberta Homepage https://www.travelalberta.com/kr/

Travel Alberta Blog                 http://blog.naver.com/alberta_blog

Travel Alberta Facebook https://www.facebook.com/travelalberta.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