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작가 & 오공주 & 요나단/외모옹&오공주 일상

임신 27주, 임신성 당뇨 검사 & 초음파. 그리고 재검사 통보!ㅠ0ㅠ

임신 27주, 임신성 당뇨 검사 & 초음파


글,사진  오로라공주 민작가 


임신 27주 1일, 5번째 산부인과 방문을 했다. 지난 번 산부인과 방문(10월) 때 디아솔에스액 1통을 받았었다.

4주 뒤인 11월 9일 산부인과 예약을 잡았는데, 그 전날 12시 이전부터 금식(물포함)을 하고 다음 날 병원 방문

1시간 전 당뇨 검사 액인 디아솔에스액을 1통 마신 뒤 산부인과에 도착하자마자 피를 뽑아 당뇨 검사를 했다. 

솔직히 입덧도 없고 워낙 음식도 골고루 먹고 있기에 임신한 뒤 27주가 되는 동안 아기도 잘 크고 있고 컨디션도

정말 좋았다. 그래서 임신성 당뇨 검사도 문제 없을거라고 생각 했다. 선생님께서 분만을 받고 오시느라 30분

넘게 기다려서 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 하와이 태교 여행 후 받는 진료라 은근 걱정도 했었는데, 다행히 아기는

무척 잘 크고 있다고 하셨다.



▲ 
임신 27주, 우리 오월이의 옆 모습! 팔을 구부리고 있고, 발바닥과 손, 옆모습이 무척 뚜렷하게 보였다. 

손가락, 발가락 뼈가 보이는데 무척 신기했다. 무럭 무럭 잘 자라고 있고 주수에 맞고 양수도 충분하다고 했다.



▲   귀여운 발바닥과 주먹 꽉 준 손이 정말로 귀여웠다. 그리고 우리 오월이의 얼굴.. 우리 신랑 입술을 닮은 것 같았다.

얼굴도 제법 살이 붙은거 같고, 지금 1kg 정도 나간다고 했다. 그리고 머리는 왼쪽 배 아랫 부분에 있고,

허리는 왼쪽 배 윗부분, 오른쪽 배 윗 부분에 다리가 있다고 했다. 아기가 무척 잘 자리 잡고 있다고 하셨다.

엄마의 콧바람을 모두 잘 받아주는 우리 오월이.ㅎㅎ




▲   임신 27주 만에 발급 받은 국민 행복 카드!

그 동안 귀차니즘 때문에 임산부에게 50만원씩 지원 되는 국민 행복 카드 발급을 늦췃엇는데,

산부인과 비용이 워낙 비싸다 보니 이제는 얼른 발급 받아야 할 것 같아서 임산부 확인증을 가지고 발급 완료를 했다.

아무튼 처음으로 국민 행복 카드로 결제를 했다. 이번에 6번째 산부인과 병원 비용은 47,160원이 나왔다.

여기에는 붓기를 잡아주는 치료 치료대를 보험 처리해서 1만원 정도에 구입 할 수 있었다.

임신성 당뇨 검사 비용은 보험 처리가 되어서 그나마 적게 나온거라고 하는데.. 내 입장에서는 항상 병원비는 너무 비싸다.



임신성 당뇨 검사 결과.. 그리고 재검사 통보! ㅠ0ㅠ

임신성 당뇨 검사를 받은 후, 일주일 만에 검사 결과가 나왔다고 했는데 핸드폰으로 연락이 오지 않았었다.

나는 문자로 비타민D 가 부족하다는 연락을 받아서 5000IU 비타민을 복용하기 시작했는데, 그 외에 다른 문제가 없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임신선 당뇨 검사 결과 수치가 140 이하가 정상인데.. 나는 172가 나왔다고 했다. 오마이갓!~

그리고 이 사실은 안 것은 바로 어제! 12월 8일...ㅎㄷㄷㄷ 조금 차이가 아니라 엄청 많은 차이를 보여서 솔직히 충격 받았다. 

간호사 선생님은 당장 재검사를 해야한다고 했는데 이미 11월 9일 검사 후 1달 정도가 지난 후였고, 임신성 당뇨 재검사의 경우

병원에서 4시간 정도를 있으면서 당뇨 검사 액을 2차례에 걸쳐 먹은 뒤 1시간, 2시간, 3시간 경과 후 3-4번 채혈을 해서

바로 바로 당 수치를 검사 해야 한다고 했는데.. 나는 일정이 이미 꽉 차 잇어서 당장 재검사가 어려웠다. ㅠㅠ 

간호사 선생님은 당장 검사 후 치료를 시작해야한다고 했는데, 다행히 의사 선생님은 2주 뒤에 와서 재 검사 받자고 하셨고 

재검사를 받기 전 2주 동안 음식 조절을 하라고 하셨다.

임신성 당뇨가 무서운 것이 산모도 살이 찌고 더불어 아기도 엄청 거대해 질 수 있는데.. 다른 장기나 기능이 떨어지게 태어 날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나중에 당뇨 재발이 되어 합병증까지 생길 수도 있다고.. 내가 노산이라서 그런지 드뎌어 문제가 생겼다.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


결국 나는 2주 뒤에 재검사를 받기로 했고, 그 전에 음식 조절을 해서 재검사를 무사히 통과하기로 했다.

우선 당이 많이 들어 간 탄수화물과 과일은 줄이고 차라리 단백질이 많은 고기를 먹으라고 했고, 채소는 많이 먹고,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한다고 했다. 짠 음식, 단 음식, 흰 쌀밥, 떡, 밀가루, 기름류는 먹지 않도록 노력 해야한다.

GI 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인 현미, 렌틸콩, 호밀빵, 귀리 등이 있고, 인슐린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연이 풍부한 메밀, 검은콩, 귀리, 감자, 녹색콩, 아몬드 등을 먹어야 한다.

그리고 혈당을 올리지 않은 식재료인 콜라비, 보리밥, 닭가슴살, 상추, 곤약, 병아리통, 퀴노아 등이 있다.


혈당을 높이지 않는 식단으로!~

1. 돼지 목살, 상추쌈, 배추김치, 보리밥 (밥은 생략하거나 채소는 최대한 많이 먹어 포만감을 준다)

2. 물 만둣국 ( 작은 물만두로 10알 정도! 양파와 호박을 넣어 달달하게 끓이고, 당걀 하나를 풀어준다. 간은 조금만~)

3. 닭가슴살 볶은밥 (닭가습살과 각종 채소를 잘게 잘라 들기름을 너고 볶음밥을 한다)

4. 치킨을 먹고 싶을때에는 구운 치킨! 그리고 콜라비로 치킨무 대신 먹는다.

5. 연두부에 들기름 & 아주 조금의 간장, 그리고 현미 쌀로 밥 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