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아시아 Asia

몰디브 샹그릴라 익스커션 : 산호심기, 코랄 플랜팅 Coral planting







몰디브 샹그릴라 익스커션 : 산호심기

 코랄 플랜팅  Coral planting



사진,글 오로라공주 민작가



오늘은 몰디브 샹그릴라 익스커션을 소개 하려고 해요. 샹그릴라 리조트에 데이 프로그램이 정해져 있어서 원하는 익스커션이 있으면 신청 하면 됩니다.

저는 전날 터틀 스노쿨링을 예약해 놓고, 3분 늦어서 못 했었는데.. 이번에는 아침을 후다닥 먹고 바로 코랄 플랜팅을 하는 센타로 찾아 갔어요.

몰디브 샹그릴라 익스커션 코랄 플랜팅은 매주 수요일, 토요일 아침 10시 30분에 한답니다. 참고하세요.

저는 처음에 코랄 플랜팅에 대해서 괜히하는건가 싶었는데... 몰디브가 산호 섬인데.. 온난화 현상과 더불어 잘못된 방법으로 스노쿨링이나 바다에서 노는 사람들 때문에 

산호들이 죽어 가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산호를 지키고, 번식 시키기 위해서는 코랄 플랜팅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해요.

저도 이번에 코랄 플랜팅을 통해서 산호를 다치지 않게 보호하고, 산호를 번식 시키는 것에 배울 수 잇어서 너무 좋았어요!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아침 10시 30분에는 코랄 플랜팅 수업이 잇어요. 미리 신청하셔야한답니다. 



여기가 사무실이예요. 우선 교육을 받고 출발 할거에요^^



샹그릴라 코랄 플랜팅 수업을 진행해 주시는 강사님이세요~ 어찌나 수영을 잘 하시는지...암튼 먼저 이론 교육을 받앗어요.

영어로 진행을 하지만 아주 쉽게 설명을 해주신답니다. 



몰디브 섬은 산호로 이루어져 있어서 바다에 들어갔을때에 주의사항이 잇어요. 

물론 다른 산호가 많은 바다의 경우에도 같아요. 우선 걸어서 다니면 산호가 죽는 답니다. 그리고 스노쿨링을 하다가 중간에 오리발을 낀 채로 일어나면 안되요,

산호는 밟히거나, 모래가 덥히면 죽는다고 해요. 그리고 만져서도 안되요. 더불어 물고기에게 빵이나 다른 음식을 주는것도 안되요.

이런 간단한 규칙들을 지키지 않아서..알록달록 산호들이 하얀색으로 변하면서 죽는거래요. 그리고 섬 주위에 산호 모래들도...다 산호가 죽어서 생긴거라고 하네요. ㅠㅠ

산호가 살아야 물고기들도 살 수 있는거고, 바다가 유지가 되는 거예요. 그래서 산호를 보호해야한답니다.



이건 우선 샘플로 보여주는건데요. 산호는 바닺물 속에 안살면 바로 죽어요. 이렇게 하얀산호는 죽은 거랍니다. 

코랄 플랜팅은 작은 산호를 전용 부착제로 돌 화분에 붙여서 사람들의 손길이 닿지않는 바다 속에 두고 키우는 거예요. 

이 작은 산호가 바닺 속에서 3년을 넘게 자라도 엄청 작아요. 역시 자연 그대로를 지키는 게 최우선 인것 같아요.



코랄 플랜팅 실습으러 갔어요. 우선 산호를 땋야해요. 우리 강사 선생님께서 먼저 바다에 들어가서 산호를 따오시기로 했어요.



코랄 플랜팅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바로 우리 집앞!!ㅋㅋㅋ 우리 집 앞이 이런 줄 몰랐는데..코랄 플랜팅 실습 장소라니..ㅎㅎ



강사님께서 가져오신 살아있는 산호예요. 



바닺 속에서 나오면 죽기 때문에 바로 바닺물을 바가지에 담아서 산호를 넣어야 했어요. 



가져온 산호들을 이렇게 전용 접착제를 이용해서 돌화분과 연결시켜 줍니다.  그리고 다시 물이 든 고무통에 넣어서 바닺 속으로 들어가요. 
이번에는 깊은 바다로 들어가서 잠수를 해 산호 화분을 두고 옵니다. 기르는 공간이 있어서 거기에 쏘옥 넣으면 되요.

마지막에 보이는 산호들은 3년 정도 큰 산호라고 하네요^^



제가 만든 산호 화분이예요^^ ㅎㅎㅎ 작은 산호들이 어떻게 살아 나갈지 걱정이 되지만.. 제가 한 3년뒤에 다시 갔을때에는 무럭 무럭 자라 있길 바래요~



이제 심으러 갑니다. 이동 할 때에도 산호를 위해서 바닺물에 담가서 가야해요!



짜잔! 저희 집 근처에 있던 산호 기르는 공간!! 여기 틀에다가 산호를 쏙 넣으면 된답니다. 그럼 산호가 바닺물 흐름에 상관없이 잘 고정되어서 자란다고 해요.

더불어 모래가 덮힐 일도 없고, 물이 깊어서 사람들이 밟을 일 도 없고..^^



우리 김작가님이 직접 잠수해서 산호 플랜팅을 마무리 햇어요! 저는 잠수를 잘 못해서..이렇게 사진 찍기에 열심히 ㅋㅋㅋ



우리 강사님은 이렇게 잠수를 잘 하시더라고요. 산호들이 잘 있는지 관리도 하시구요~



이건 산호 플랜팅을 하고 시간이 1년 이상 지난 애들이에요. 아주 조금씩 커가는 산호들..색도 참 곱죠?

제가 심은 코랄들도 잘 자라길 바래봅니다. 



3년 정도 자라면 저렇게 커진데요^^ 정말 신기하죠? 잘 자라고 있는 산호들이 참 예뻐보여요~

이렇게 코랄 플랜팅 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져서 너무 좋았어요. 뿌듯하네요 >ㅁ<